소나무 수령확인서 경계령 발동
소나무 수령확인서 경계령 발동
  • 박익성 기자
  • 승인 2023.06.16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수사 대비 해명용 추정 … 문서위조 등 조심해야

이 와중에 지회건물 수선비 군 예산으로 3천만원 지원

 

사라진 소나무(본지 5월15일자 기사)와 관련해 최근 일부 면지역에서 주민들을 상대로 이 소나무를 개별적으로 받았다는 확인서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무고한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4월 새마을운동의령군지회(회장 이동기)는 새마을중앙회로부터 식목일 행사 식재와 각 읍면에 나눠 줄 소나무 묘목 3만그루를 지원받았다. 그러나 실제 심은 소나무는 7천여 그루뿐이었고 2만3천 그루 소나무의 행방이 묘연해져 문제가 됐었다. 그리고 사라진 묘목 가운데 300여 그루가 이 회장이 경영하는 용덕면 청호환경 입구에서 발견되었으나 이 묘목도 현재 사라져 버려 군민들이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지난달 ‘사라진 소나무’ 기사가 나간 뒤, 새마을지회 행사장에 모인 지역간부들 사이에서 대책으로 ‘개인적으로 소나무를 수령했다는 확인서를 받아 놓으면 될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후 이 대책이 실제로 실행되었는지 여부는 전해지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일부 인사들이 주민들에게 실제로 확인서를 받으러 다닌다는 얘기가 퍼지고 있는 것이다.

군민들은 얼마 전 경찰이 사건수사에 나선 사실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확인서가 소나무는 사라지지 않았다는 증거로 쓰일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경찰관계자는 제3의 억울한 피해자가 생길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한다. 실제로 받았으면 몰라도 받지도 않은 묘목을 받았다고 거짓으로 확인서를 써 줄 경우 문서위조 등으로 처벌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나무 기사가 나간 이후 새마을지회 일부 회원들이 악의적인 보도로 규정하고 본사 앞에서 항의시위를 하는 등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후문은 들려왔지만 본사로 사라진 소나무의 행방을 밝히거나 정정보도를 해달라는 등 어떠한 연락이나 해명도 없었다.

새마을운동 의령군지회 이동기 회장 소유 청호환경앞에 심어져 있던 소나무 300그루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왼쪽) 오른쪽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3천만원의 건물수선 예산지원이 결정된 새마을지회 건물.
새마을운동 의령군지회 이동기 회장 소유 청호환경앞에 심어져 있던 소나무 300그루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왼쪽) 오른쪽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3천만원의 건물수선 예산지원이 결정된 새마을지회 건물.

한편, 최근 의령군의회에서는 의령군이 추경예산으로 올린 새마을지회 건물수선 지원금 3천만 원 문제로 설전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이 “최근 사건도 있는데다 지회 소유건물 1,2층 세를 받으면서 건물수선비까지 군으로부터 지원받겠다는 것은 심하지 않느냐”며 문제를 제기했으나 이 회장 배우자인 김봉남 의원의 강력한 주장으로 원안통과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