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교육지원청, 의령 공유교육 설명회 개최
의령교육지원청, 의령 공유교육 설명회 개최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3.12.13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공유교육 본격 운영에 앞서

교육공동체 이해 확산의 기회를 가져

의령교육지원청은 12월 12일 진주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에서 관내 초등학교 관리자, 교육과정 업무 담당자, 초등교육통합지원단, 공유교육 정책추진단을 대상으로 ‘의령 공유교육’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공유교육은 작은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학교 간 교육과정을 함께 설계하고 실천하는 교육과정 공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학교 간 교육과정을 연결하고 공유함으로써 지역 교육력을 회복하고 미래교육 모델 구현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2024학년도 의령 공유교육 운영을 앞두고 교육공동체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하였다.

의령 공유교육은 ‘따로 학생 맞춤형 수업&같이 핵심역량 함양으로 미래 인재 양성’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협력적 연구․지원 강화 ▷교육과정 기반 학교 간 연결 강화 ▷체험을 통한 교육과정 공유 확산의 세 가지 과제를 추진한다. 2024학년도는 의령의 작은학교 초11교, 중3교, 총 14교를 대상으로 지역 분포에 따라 4권역으로 나눠어 운영하고, 연차별로 운영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협력적 연구․지원 강화를 위해서는 정책추진단을 통해 공유교육에 대한 정책 연구와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의령 교육과정 공유 아카데미와 권역별․학년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공동교육과정을 공동 설계․연구하며 실천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교육과정 기반 학교 간 연결 강화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함께 세움 주간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여 권역․학교별 여건에 맞는 맞춤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특히 희망하는 학교는 권역별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이 모여 오후 수업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폭넓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방과후학교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체험을 통한 교육과정 공유 확산을 위해서는 교육지원청 주관 체험학습을 운영한다. 교육지원청에서 해외 수학여행, 수련활동, 체육대회를 계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작은학교의 업무를 경감하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 및 협력적 경험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교원은 “학생 수 감소로 학년당 1학급, 학급 학생이 1~2명인 경우가 많아 교사는 동학년 문화가 사라지고 학생들은 또래 친구 없이 졸업하는 실정이다. 공유교육을 통해 교사는 동료교사와의 수업 연구로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생들은 친구와 함께 배우는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라고 전했다.

사진 제공=의령교육지원청,  13일 의령 공유교육 설명회 모습
사진 제공=의령교육지원청, 13일 의령 공유교육 설명회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