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계절, 안전하고 따뜻한 의령!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
차가운 계절, 안전하고 따뜻한 의령!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3.12.04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은 군민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겨울철을 보낼 수 있도록 올해 12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3개월간 ‘2023년 겨울철 종합대책’을 중점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은 △겨울철 재난·재해 예방 △ 농·축산업 재해 및 가축전염병 예방 △ 산불 및 화재 예방 △ 군민생활 안정 및 생활불편 해소 △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지원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5개분야 17개 과제를 중심으로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군은 13개 협업부서와 관계기관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각종 재난상황에 대응한다. 대설·한파 등의 기상특보 시에는 단계별 상황에 따라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염화칼슘, 모래 등 제설 자재를 상습결빙지역에 사전 비치하고, 제설 장비 확보(제설차량 5대, 염화칼슘·모래 살포기 6대)를 완료했다.

대설·한파 등에 따른 농작물 피해와 가축전염병 확산에 따른 축산 피해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농업재해대책상황실과 가축방역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은 농작물 관련 피해 발생 시 신속한 응급복구 지원과 한파 등 겨울철 기상상황을 전파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방역대책상황실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발생동향 파악, 신속한 방역조치를 실시하기 위해 운영되며 기상특보 및 관내 상황발생 시 24시간 근무체제로 운영된다.

산불이 대형화되고 2~4월에 집중 발생되는 점을 감안하여 내년 5월까지 산불방지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설 연휴·정월대보름 등 산불발생 우려가 높은 시기는 산불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한다.

주요시설물 산불피해 저감을 위해 산불소화(수막) 시설을 자굴산자연휴양림에 설치할 예정이며, 공중·지상의 입체적인 진화를 위해 지상 진화에 필요한 산불진화 임도 1.5km를 신규 확충한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접종도 지원한다.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 임신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독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해서도 위탁의료기관(10개소)에서 무료 백신접종을 시행한다.

가스·전기·상수도 등에 대해 관계기관과 함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동파·동결에 대비해 상수도 긴급지원반을 구성하여 신속한 복구와 비상급수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취약계층의 한파 피해 예방을 위한 보호조치도 추진된다. 동절기 난방비와 에너지바우처를 지원하며 돌봄인력·방문건강관리사를 활용하여 노인·기초생활수급자 등 한파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노숙인을 위한 응급숙소를 확충한다.

방학기간 중 결식우려 아동 225명을 대상으로 급식비를 지원하고, 연말연시 위문 및 성금 모금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온정을 나눌 예정이다.

의령군이 최근 발생한 간부공무원의 성추행사건을 은폐한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사진 =의령군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