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고루 이극로 박사 배움길 걷기대회 개최
2022 고루 이극로 박사 배움길 걷기대회 개최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2.04.0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을 위한 힘찬 발걸음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는 2022 고루 이극로 박사 배움길 걷기대회를 지난 2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고루 이극로 선생의 배움에 대한 열정을 몸소 체험하면서 추모의 정과 고결한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말과 글의 성지 의령에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의 결의를 다지기 위해 개최하게 되었다.

고루 이극로 선생은 어릴 적부터 남다른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짚신을 꼬우는 와중에도 틈틈이 학업을 이어나갔다. 그러던 1910년 2월 눈내리는 새벽, 오직 넓은 세상에 대한 동경과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봇짐하나만 둘러메고 생가(의령군 지정면 듬실마을)에서 창신학교(마산회원구)까지 걸어서 입학하였다.

이번 걷기대회에서 바로 이 길을 따라 걸으며 고루 이극로 선생의 열정과 열의를 이어받고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을 위한 염원을 새롭게 다지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의령군 관계자는 “오늘 우리가 걷는 이 길이 고루 이극로 선생께서 조선어학회의 간사장이 되어 조선어사전 편찬에 주도가 될 수 있었던 걸음이었던만큼,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이라는 염원이 꼭 이루어질 수 있는 큰 발걸음이 될 것이다”며 축사를 남겼으며, 의령군 의회 의원이신 김봉남 의원과 윤병열 의원도 참석하며, 의령의 염원 행렬에 동참했다.

이번 걷기대회는 의령 듬실에서 마산 창신학교까지 약 35km에 달하며, 1구간(4월 2일)은 의령군 지정면 두곡리 듬실마을에서 함안군 대산면 행정복지센터까지 9.2㎞로 3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2구간(4월 9일)은 대산면행정복지센터에서 함안군 유원초등학교까지로 11.9㎞(3시간 30분 소요 예정)이다.

3구간(4월 16일)은 유원초교에서 옛 창신학교가 있던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한효아파트까지 11.9㎞(3시간 30분)다.

세차례 구간을 모두 완주하면 ‘고루 이극로 박사 배움길 완주증서’를 증여한다. 문의 055-573-2034(의령문화원), 010-3587-4571(전호자).

한편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 추진을 위해 3월 23일 조해진 국회의원과 의령군, 의령문화원이 주최하고 국립국어사전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 의령군의회의 후원으로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국립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을 위한 학술발표회’를 개최한 바 있다.

사진 제공=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사진 제공=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