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미래발전계획 용역..."목표 인구수 논의"
의령군, 미래발전계획 용역..."목표 인구수 논의"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11.0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은 8일 오전 10시 군청 회의실에서 의령군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의령군 미래전략 발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용역보고회에서는 '지역소멸'과 관련된 의령 인구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인구수에 있어 현실적인 목표 수치인 ‘27,000명’이 등장해 시선을 끌었다. 매년 300명 이상 감소하는 현 상황에서 5만 명, 10만 명의 인구 달성 목표로 정책을 펼쳐 나가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현재 의령군 인구는 2만 6375명으로 경남에서 가장 적다.

용역 수행을 맡은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국가적 인구 변화 트렌드를 보면 경남은 20년 후 30만 명 넘게 인구가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다"라며 "의령군 열 배 인구가 사라지는 상황에서 의령의 목표가 맹목적인 인구증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의령군 관계자는 "인구증가가 의령군의 꿈은 될 수 있지만, 실현 불가능한 인구수를 목표로 내세우는 것은 아니다"라며 "작은 도시 의령의 강점을 통해 유동 인구를 늘리는 것도 새로운 전략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그러면서 의령군의 미래상을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살아갈 생명과 안전의 고장으로 설계하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연구원은 각종 통계에서 나타난 의령군의 코로나 확진자 수의 최하위 기록을 바탕으로 '생태', '친환경' 도시의 아젠다를 의령군이 선점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코로나시대 전세계적인 팬데믹 상황의 트라우마를 치유할 '국립 트라우마 치유 복합단지' 조성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연구원은 ○공동체가 살아나는 따뜻한 복지도시 ○스마트기술과 융합한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사람이 들고나는 활력 넘치는 경제도시 등 3대 목표를 설정하고 단기·장기 미래발전 전략과 세부 실행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둔 용역 계획안을 보고했다.

군은 이번 중간보고회 이후 국·도비 확보 및 공모사업과 연계 가능성 점검을 위해 사업별로 해당 부서의 검토를 주문했다. 또한 지역주민들과 의견 교환 등 소통을 강화에 연구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