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회복적 실천으로 존중받는 평화로운 학교
교사의 회복적 실천으로 존중받는 평화로운 학교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3.08.14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교육지원청, 서클로 풀어가는 회복적 생활교육 직무연수 운영

의령교육지원청은 8월 10일(목)∼ 8월 11일(금) ‘서클로 풀어가는 회복적 생활교육 직무연수(총15시간)’를 운영하였다. 기존의 응보적 개념의 생활지도에서 벗어나 회복적 정의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철학을 공유하고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연수는 총 15시간의 직무연수로 초‧중등 교사 및 교육전문직원 총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되었다.

‘여는 서클과 서클회의, 서클대화를 통한 문제해결’등의 주제로 이루어진 이번 연수는 경남서클대화연구회 임재연, 정영경, 김수희 마을교사가 강사로 위촉되었다. 당초 예상된 8월 10일 연수가 태풍으로 인해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로 급하게 전환되었으나 평소 원격수업을 경험했던 교사들의 차분하고 성실한 참여 속에서 연수는 본래 취지에 맞게 충실하게 운영되었다. 또한 태풍이 지나간 8월 11일(금)에는 당초 계획대로 의령교육지원청에서 대면집합연수로 운영되어 참석한 교사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집단 사고,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경험을 제공하였다.

최미숙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징계와 처벌 중심의 학생생활지도에서 벗어나 존중, 책임, 관계의 회복적 정의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활교육을 실천하며 평화로운 학급, 행복한 학교, 안전한 마을을 만들어가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확산시키는 주춧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 =의령교육지원청 회복적 생활교육 직무연수 운영 모습
사진 =의령교육지원청 회복적 생활교육 직무연수 운영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