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의령아(兒) 사랑해(愛)’ 출산 장려 프로젝트 가동
의령군, ‘의령아(兒) 사랑해(愛)’ 출산 장려 프로젝트 가동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3.08.0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살리기운동 시즌2 추진 '본격화'

합계출산율 경남 1위...'자신감 충만'

‘젖 먹던 힘까지 동요 챌린지’ 등 아이디어 열전

의령군은 아이 양육에 친화적인 도시 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의령아(兒) 사랑해(愛)’ 출산장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은 심각한 인구소멸위기에 처한 위급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의령살리기운동’에 나서고 있는데 이번 ‘의령아(兒) 사랑해(愛)’ 출산장려 프로젝트를 '의령살리기운동 시즌2'의 핵심 전략과제로 설정해 본격적인 성과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의령살리기운동 시즌1은 지방소멸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선점효과'와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라는 고삐를 죄기 위한 '전략적 환경' 조성에 목표를 두고 추진해왔다. 소멸위기대응 전담조직 구성과 지방소멸 조례 제정 및 위원회 운영 등 전국 최초로 마련한 제도들은 대외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2022년 인구동향 조사에서 합계출산율 1.02명으로 경남에서 합계출산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면서 군민 모두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충만한 상태다.

의령군은 갈아 놓은 밭에 씨앗을 뿌릴 준비로 한창이다.

먼저 ‘의령 살리기 운동 시즌2’의 키워드를 변화, 소통, 참여로 정하고 ▲변화로 혁신하는 의령 ▲소통으로 나누는 공감 의령 ▲참여로 하나되는 통합 의령이라는 추진목표를 설정했다.

군은 최근 의령살리기운동 시즌2 추진 목표 달성을 위해 12가지 전략과제를 마련해 구체적인 실행에 나설 채비를 마쳤다. 우선 기발한 아이디어로 출산친화도시 분위기를 달군다.

당장 9월부터 ‘의령 살리는 의령아(兒) 육아·UCC 사진 공모전’이 개최되고, 의령아(兒) 포토달력 제작을 지원한다. 10월에는 ‘젖 먹던 힘까지 시즌송 동요 부르기 챌린지’도 열린다. 읍면 초등학교 학생들이 ‘의령 사랑’과 ‘작은 학교’를 주제로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동요가 릴레이로 만들어진다. 11월에는 ‘의령아(兒) 사랑해(愛)’ 대표 상징 조형물도 세워지고, 캐릭터를 개발해 굿즈(goods) 제작에도 나선다.

새마을 운동의 '잘살아보세!'를 표방한 '의령愛 살아보세!'라는 재밌는 홍보전도 펼쳐진다.

'의령愛 살아보세!'는 내 고장, 내 직장 '의령 주소갖기' 실천 운동으로 애향심 고취를 통한 범군민 공감대 확산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의령살리기를 위한 혁신적인 조직문화 개선 의지도 내비쳤다. 소통과 공감을 위한 '적극행정 마일리지제'를 운영해 적극 행정을 유도하고 개인별 MBTI 분석을 통해 업무 성향과 연결시키는 역량강화 워크숍도 연말쯤 개최한다.

첫 번째·세 번째 수요일은 '생각이음의 날'이 운영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령살리기 운동' 아이디어 개발을 위해 부서마다 돌아가며 '의령살리기운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타 부서는 협업을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선다.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