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잃고도 외양간 안 고치는 한심한 행정
소 잃고도 외양간 안 고치는 한심한 행정
  • 박익성 기자
  • 승인 2023.05.1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산묘원 불법폐기물 대책 ‘시늉만’

오염수 유출방지 등 2차 피해 ‘나 몰라라‘

부산 경남 상수원 수질오염 ‘불 보듯’

동산묘원 불법폐기물 사건에 대처하는 의령군의 행정이 안이하다 못해 한심할 지경이다.

향토기업임을 자부하던 청호환경이 지난 수년간 생활폐기물과, 건설폐기물, 산업폐기물 등 각종 폐기물 4만5천톤을 불법으로 가져다 부은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의령군 부림면 경산리 동산공원묘원.

이곳에서는 맹독성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을 비롯해 구리, 비소, 수은, 납, 아연, 니켈 등 무려 11개 항목의 오염물질이 검출됐다. 지난 3월말 행정사무조사에 나선 의령군의회가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검사결과였다.

4월19일 결과지를 받아든 의회는 의령군에 즉각 2차 토양오염과 인근 낙동강의 수질오염을 방지대책을 촉구했고 이에 의령군은 오염방지시설을 하겠다고 했다.

그로부터 20일이 지난 5월9일 환경단체들은 문제의 오염물질들이 지난 5월초 내린 비로 낙동강으로 흘러들어 부산, 경남 500만 주민의 상수원인 낙동강을 오염시키고 있음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령군이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저류조와 둑을 설치했다고 했지만 동산묘원에서 낙동강으로 이어지는 계곡에는 폐타일과 스티로폼 조각 등 각종 폐기물로 뒤덮여 있었다”며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경상남도, 의령군의 대책을 촉구했었다.

14일 찾은 동산묘원 현장. 산더미처럼 쌓인 불법폐기물 아래쪽에 저류조라고 파놓은 듯한 웅덩이가 있었다. 물에 젖은 바닥에 2개의 오탁방지막이 늘어져 있고 바닥에 설치해 저류조의 기능을 전혀 할 수 없게 한 배수관조차 토사로 거의 막혀 있었다.

폐기물더미 아래 설치된 저류조(왼쪽 위)와 저류조의 상태(왼쪽 아래) 오른쪽 제대로 된 저류조와 비교하면 시늉만 낸 것처럼 보인다.
폐기물더미 아래 설치된 저류조(왼쪽 위)와 저류조의 상태(왼쪽 아래) 오른쪽 제대로 된 저류조와 비교하면 시늉만 낸 것처럼 보인다.

오염수 유출을 막으려는 저류조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열악했다. 있어야 할 방수포는 눈에 보이지도 않았다. 깊이나 넓이도 흘러내릴 유수량을 감당하기에는 힘겹게 보였다.

의령군이 쌓았다는 6m 높이의 둑은 흔적을 찾기 힘들었다. 대신 50~60cm 크기의 폐콘크리트 덩어리와 폐타일 등 각종 폐기물들이 여기저기 뒹굴고 있었다.

이러다 보니 오염수는 물론 각종 폐기물들이 계곡을 덮을 수밖에 없었다. 지난 13일 하류에 있는 운암사에서부터 계곡을 거슬러 현장을 조사하던 환경단체관계자들은 눈을 의심했다. 계곡 깊숙한 곳에 폐기물이 가득 쌓여 있었던 것.

계곡을 따라 흘러내렸다기 보다 계곡에다 무단투기한 것 같다는 것이 당시 현장을 찾았던 관계자의 전언이다. 표본체취도 했다. 50×80cm 넓이에 무려 380개의 폐타일, 폐콘크리트 조각이 수집됐다. 운암사 부근에서는 폐타일과 폐콘크리트 등을 담은 포대를 발견했다. 누군가 하류쪽의 폐기물들을 눈에 보이지 않게 치운 흔적으로 추정된다.

계곡을 가득 매운 폐기물(왼쪽)과 누군가 잘 보이는 곳에 있는 폐기물들을 모아놓은 것으로 추정되는 마대자루들.
계곡을 가득 매운 폐기물(왼쪽)과 누군가 잘 보이는 곳에 있는 폐기물들을 모아놓은 것으로 추정되는 마대자루들.

환경단체 관계자들은 의령군의 이러한 무책임한 처사에 대해 “해도해도 너무 한다”는 반응이다. 관할지역에서 이러한 불법행위가 벌어졌으면 책임을 지고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도 모자랄 판에 있으나마나 한 대책으로 2차 오염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이다.

동산묘원 사건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군민들은 “의령군의회의 조사결과와 언론기사를 보니 담당공무원의 직무유기는 물론 의령군과 업체의 결탁의혹까지 의심되는 상황에서 있으나마나한 소극적 대책으로 임하는 것을 지켜보자니 분통이 터진다”면서 행정불신을 조장하는 담당공무원과 의령군을 거세게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