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완 의령군수 ‘된서리’ … 이번엔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오태완 의령군수 ‘된서리’ … 이번엔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 박익성 기자
  • 승인 2023.03.10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에 걸었던 무고와 명예훼손 고소, ‘고스란히 떠안아’

전국매일 최판균, 의령정론 김상오, 머니S 임승제 기자도

피해자에 공갈 누명 씌웠던 업자A씨도 ‘무고’로 검찰 송치

 

오태완 의령군수 등이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형사고소당했다.

이로써 오 군수가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피해자를 상대로 제기했던 명예훼손과 무고는 부메랑이 되어 고스란히 오 군수에게 되돌아왔다. 경남도경은 지난달 24일 피해자가 오 군수를 무고죄로 맞고소한 사건을 검찰로 송치한데 이어 피해자가 오 군수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경남도경에 고소했기 때문이다.

오 군수의 성추행 사건 피해자는 10일 경상남도지방경찰청에 오태완 의령군수와 전국매일신문 최판균 기자, 의령정론 김상오 기자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머니S 임승제 기자는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고소했다.

오 군수는 2021년 6월25일 피해자가 자신을 강제추행으로 고소하자 3일 후인 6월28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 군수는 기자회견에서 피해자의 성추행 고소는 ‘부정한 청탁’ 거절에 앙심을 품고 한 허위 고소이며, 의령군수 선거에서 경쟁했던 김정권, 김충규 등이 다음 선거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해 꾸민 정치적 모략이자 음해라고 주장했다.

최판균 기자는 기자회견장에서 “나도 사건현장에 있었던 참석자다. 다수의 목격자가 있는 상황에서 성추행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피해자가 술에 취해 군수에게 반말을 하고 폭탄주를 연신 먹였다. (피해자의) 고소고발은 (오 군수를) 흠집내려는 의도다.”며 정치적 음해라는 오 군수의 주장이 맞다고 주장했었다.

고소장에 따르면, 의령정론 김상오 기자는 사건이 일어나고 며칠 동안은 사실을 인정하고 주변인들에게 오태완의 범행사실을 사실대로 알리다가 태도를 바꿔 “고소인이 허위 주장과 고소를 했다.”는 취지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머니S 임승제 기자는 오 군수의 성추행 관련 기사에서 당시 사건현장에 있었던 기자들이 “(피해자가) 군수를 빨아주어 오해를 받는다”, “(피해자가) 술은 영계랑 마셔야 제 맛이 난다”고 했다는 등 성추행에 관한 사실보다 피해자의 언행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허위의 주장을 여과없이 실어 피해자의 인격과 명예를 훼손했다고 피해자는 주장했다.

피해자는 또한 오 군수측이 성추행 사건을 은폐‧조작하려 공모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공모한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의혹의 근거도 제시했다. 이들이 사건 이후 사건현장에 있었던 공무원들과 기자들이 33차례, 6시간이나 전화통화를 한 사실이 재판과정에서 밝혀졌고 기자회견과 경찰조사 이후 최 기자와 김 기자가 의령군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피해자는 “오 군수가 기자간담회에서 한 주장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지역민들이 오 군수의 주장을 사실처럼 믿게 되면서 오명을 쓰고 지역에서 생매장되다시피 했다.”면서 “자신의 허물을 감추기 위해 허위사실을 공표해 자신이 모셔야 할 군민을 2년 여간 생지옥에 몰아넣은 오 군수는 마땅히 그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성추행 고소 무마에 실패하자 피해자를 공갈죄로 고소했던 지역의 폐기물처리업체 대표 A씨는 지난 8일 의령경찰서에 의해 무고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A씨는 2021년 6월 오 군수에게 눈도장을 받아 의령군으로부터의 사업편의를 받고자 피해자를 회유하러 나섰다. A씨는 피해자의 언론사에 광고를 의뢰하며 고소를 무마하려 했다. 그러나 A씨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피해자가 오 군수를 고소하자 피해자를 공갈죄로 고소했었다가 역풍을 맞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