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제13회 천강문학상’ 수상자 선정
의령군 ‘제13회 천강문학상’ 수상자 선정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3.03.0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천강문학상운영위원회는 제13회 천강문학상 수상자와 제7회 의령군 청소년 천강문학상의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천강문학상은 지난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한 달간 5개 부문에 총 1,013명 5,341편의 작품이 응모되었으며, 부문별로 시에 311명 2,157편, 시조에 133명 935편, 소설에 148명 249편, 아동문학에 255명 1,495편, 수필에 166명 505편이 접수되었다.

심사의 전 과정은 비공개로 이루어졌으며, 심사위원들은 심사 전 곽재우 장군과 휘하 17장령 및 의병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충익사에서 참배를 한 후 심사에 임했다. 특히 심사 종료 시까지 심사위원들의 휴대전화를 모두 거두어 보관하는 등 심사에 엄정함과 공정함을 기했다.

수상의 영광을 안은 부문별 대상으로 시 부문에는 최형만(전남 순천시)의 <막판의 자세>, 시조 부문에 민진혜(대구 수성구)의 <가랑잎 자서전>, 소설 부문에 김복남(대구 동구)의 <뜻밖의 카프카>, 아동문학 부문에 정유리(서울 용산구)의 <매직 프라이팬> 그리고 수필 부문에 제은숙(경남 김해시)의 <물의 뿌리>가 선정됐다.

올해부터 부문별 2명으로 수상인원이 늘어난 우수상은 시 부문에 이영란(충북 청주시)의 <브이로그>, 이현우(서울 성북구)의 <종이 접는 겨울>, 시조 부문에 김진길(대전 유성구)의 <봉홧불을 놓다>, 박정수(경남 창원시)의 <수선의 하루>, 소설 부문에 김하진(경기 고양시)의 <김은지와 김은지>, 고경숙(경북 성주군)의 <고립 또는 삶>, 아동문학 부문에 강경순(경기 화성시)의 <길>, 김완수(전북 전주시)의 <낙타>, 수필 부문에 이치운(부산 기장군)의 <용골>, 조현숙(대구 북구)의 <종자의 시간>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의령 홍의장군 축제 기간 중인 오는 4월 23일에 개최될 예정이며, 시상금은 소설 부문 대상 1,000만원, 우수상 각 500만원, 시와 시조, 아동문학, 수필은 각각 대상 700만원, 우수상 각 300만원이다.

한편, 제7회 의령군 청소년 천강문학상 대상은 초등부(저학년)에 용덕초등학교 정세라의 <나의 친구, 토토>가, 초등부(고학년)에 대의초등학교 장태준의 <국민체조>가, 중·고등부에는 의령여자고등학교 김해야의 <소중한 것을 간직하는 방법>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대상 이외에도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각 학년별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4명, 중·고등부는 최우수상 2명, 우수상 4명, 장려상 8명이 수상하였다.

천강문학상은 임진왜란 당시 전국 최초로 의병을 일으켜 나라를 지키고자 하는 결의를 다지기 위해 스스로를 ‘하늘에서 내려온 붉은 옷의 장군’이라는 의미로 천강홍의장군이라고 일컬은 의병장 곽재우장군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매년 시, 시조, 소설, 아동문학, 수필 총 5개 부문으로 나누어 문학 작품을 공모하고 우수한 작품을 가려낸다.

제13회 천강문학상 및 제7회 의령군 청소년 천강문학상의 수상자 및 심사위원 등 자세한 사항은 의령군 누리집(http://www.uiryeong.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