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축사' 우린 죽으란 말인가?
'대규모 축사' 우린 죽으란 말인가?
  • 우성민 기자
  • 승인 2019.06.28 0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정불가, 악취 발생 등 우려
주민 40여명 생존권 보장 등 항의

   최근 용덕면 정동리 일대 축협이 추진하는 대규모 축사 건립과 관련 지역 농민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26일 창원지법 마산지원 집행관이 공사방해 가처분을 집행하는 자리에서 정동리 마을 농민들은 축사 건립을 강력히 반대했다.

  이곳 농지에 들어설 예정인 축사(우사) 신축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생업인 농작물(수박 등 시설하우스)피해와 악취 등을 우려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표명했다.

  정동리 마을 이장 이임호씨는 “하우스 단지 중앙에 축사 건립이 웬 말이냐”며 농지 중앙에 건립되는 축사는 한 치 양보도 하지 않겠다”고 강력히 항의 했다. 마을 주민 A씨는 “의령축협이 부지 매입 단계에서 이곳 주민소유의 땅이 아니라 농가와 상관없는 외부 땅 주인 몇 사람에게 두 배 이상의 가격으로 매입해 추진” 했다며 축협의 기만행위를 질책했다.

  사태를 예측할 수 있었던 의령군의 안이한 대응에 대해서도 농민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농민들은 “의령축협에서 축사 건축 허가를 낸다고 했을 때 군수님을 찾아가 면담도 하고 허가를 내어 주지 않겠다.”고 확답을 받았지만, “의령축협에서 행정소송을 해 이곳 주민들이 졌다”고 원론적인 입장만을 전하고 수수방관하는 처사에 분노를 쏟아냈다. 또 다른 농민 b씨는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해 방제가 비일비재 할 텐데 이 경우 벌 수정이 어려워 시설채소 농사가 사실상 어렵다“며 ”농사를 포기 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향후 축협의 시설확장에 대한 우려도 있다. 농민 C씨는 “이 시설이 끝이 아니고 인근필지를 축협이 매입해 축사 시설을 확장할 우려도 있다”고 의구심을 표하며 “이럴 경우 청정 정동리 하우스 단지 일대는 소멸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의령축협 관계자는 “작년에 법적 · 행정적 허가가 나 문제가 없고 환경성 영향 평가도 모두 받은 상태여서 축사 건립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며 “현재 4개월 동안 주민들의 반대로 축사 신축을 하지 못하고 있어 공사 강행이 불가피 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곳에 건립되는 의령축협 축사는 20억원의 예산으로 부지 5,200평에 축사 건평 3,000여 평으로 축사 4동이 들어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