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귀농·귀촌인 정착 돕는다...설계비·서류작성비 지원
의령군 귀농·귀촌인 정착 돕는다...설계비·서류작성비 지원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3.02.16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의령지역건축사회 업무협약 체결

귀농·귀촌인 건축설계비 지원

농촌빈집정비 검토확인서 작성 비용 감액

의령군이 귀농·귀촌인 맞춤형 주택설계를 지원한다.

군은 15일 의령지역건축사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으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세대가 주택을 신축하는 경우 건축설계비를 지원하고, 빈집 정비 시 해체계획서 등 서류 작성 비용을 대폭 할인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의령군에 전입한 가구가 주택을 신축하기 위해 의령지역건축사회 소속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 시, 소속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비를 50만원 감액하여 계약한다. 기존 군에서 150만원을 지원하는 것과 별도로 50만원을 추가 지원받는 셈이다. 보통 단독주택 건축설계비가 350~400만원 정도가 드는데 의령군에서는 20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농촌빈집정비사업 대상자로 선정되어 빈집 정비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 의령지역건축사회 소속 건축사사무소에 ‘해체계획서’ 및 ‘검토확인서’ 작성을 의뢰할 경우 작성 및 검토비용을 10만원으로 정했다. 최대 80만 비용이 드는 것은 10만원으로 대폭 금액을 낮췄다.

군은 이번 협약이 귀농·귀촌인들의 조기 정착과 전입 인구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건축설계비 지원사업은 관내로 전입(가구원 2명이상)하는 건축주에게 건축설계비를 지원하며, 농촌빈집정비사업은 1년 이상 방치돼 미관을 저해하는 주택에 대하여 철거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두 사업은 귀농귀촌인이 의령군 정착 유도와 더불어 빈집 정비에 따른 건축주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