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박물관, 의령 한글주간 연계 특별전
의병박물관, 의령 한글주간 연계 특별전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2.10.0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모이 탄생의 주역, 이우식! 이극로! 안호상!』 展 개최

국립국어사전박물관 의령유치 기원 특별전으로 기획

 

의령군 의병박물관은 국립국어사전박물관 의령유치 기원 특별전 『말모이 탄생의 주역, 이우식! 이극로! 안호상!展』의 개막식을 지난 30일에 가졌다.

이번 특별전은 576돌을 맞이하는 한글날과 제2회 의령 한글주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의령군이 한글 학자의 고장, 우리말 수호의 고장을 표방하며 준비하고 있는 국립국어사전박물관 유치를 기원하는 ‘정성 어린 마음’을 담은 특별전이라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전시는 크게 다섯 가지 주제로 구성하였다. 1부 한글이야기에서는 한글의 역사와 세종대왕과 훈민정음, 한글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조명하며, 2부 국어사전의 역사는 우리말 사전의 탄생과 조선어학회 이야기를 다룬다. 3부 말모이 탄생의 주역은 우리말 사전 편찬에 헌신적인 노력을 바친 의령 인물 남저 이우식, 고루 이극로, 한뫼 안호상에 대해 재조명한다. 4부는 시대별 뜻 변천사, 5부에서는 국립국어사전박물관 유치를 위한 의령군과 건립추진위원회의 노력들을 소개한다.

개막식에 참석한 의령군 관계자는 “이번 특별전을 통해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의령의 숨은 독립운동가 세 분의 업적을 집중 조명하고 나아가 국립국어사전박물관이 반드시 의령에 건립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함께 참석한 김규찬 의령군의회 의장은 “우리말과 글을 지키기 위한 언어독립투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군민 모두가 합심하여 국립국어사전박물관이 우리 의령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군의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의병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뜻깊은 전시를 위해 자료 제공과 자문 등 적극 협조해 주신 이우식 선생의 손자 이영모님과 이극로 선생의 후손 이승철님, 안호상 선생의 아들 안경홍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10월 30일까지 운영된다. 의병박물관은 매주 월요일이 휴관이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사진 제공=의령군의병박물관
사진제공= 의령군의병박물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