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긴급 위기가구 발굴 나서...
의령군 긴급 위기가구 발굴 나서...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2.09.07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주의 복지 철폐...'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의령군, 장애인·한부모 가정 방문...'지역 자원 연계’

‘나눔빨래방’ 등 ‘의령형’ 복지서비스 강화

의령군이 '긴급 위기가구 발굴'에 집중한다며 보도자료를 냈다. 생활고 끝에 쓸쓸히 삶을 마감한 수원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긴급위기 발굴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의령군은 거주지 중심, 신청주의 원칙 복지의 한계를 벗어나 '찾아가는 복지'를 실천하고 읍면 자체 특화사업을 통해 '맞춤형'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의령군은 지난 5일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점검하고 취약계층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 가정은 의령군이 7월부터 두 달 동안 실시한 하절기 복지사각시대 집중 조사 기간에 발굴된 가구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심한 장애를 가지고 외부와의 단절로 주거 내 쓰레기를 쌓아두고 사는 용덕면 이모 씨(68)와 건강 상태 악화로 소득 활동이 없는 상황에서 어렵게 어린 아들을 키우는 부림면 김모 씨(42) 가정을 차례로 방문했다.

생활 여건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경청한 오 군수는 담당 공무원에게 "선제적 위기가구 발굴에 그치지 말고 신속한 지원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자원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살뜰히 챙겨 줄 것"을 당부했다.

의령군은 통합사례회의를 열고 장애인 가구인 이모 씨 가정에는 지역 봉사단체인 '의병청년회'와 연계해 도배, 장판, 화장실 수리 등 주거 내부 보수를 실시하고, 보건소 정신보건 상담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한부모 가구인 김모 씨에게는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긴급복지 생계비를 지원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을 돕는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한편 의령군은 추석 연휴 후 빠른 시일 내 13개 읍면 복지 담당자 회의를 통해 사각지대의 위기가구 발굴에 한 번 더 세심한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읍면 자체 복지 특화사업 추진 사항을 공유해 더욱 촘촘한 ‘지역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거동이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직접 빨래를 수거해 세탁과 건조 후 직접 찾아가 배송하는 서비스로 언론과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나눔빨래방’과 같은 ‘의령형’ 복지서비스를 더욱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