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에 경남 여성은 없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에 경남 여성은 없다!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2.06.2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여성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성평등 실현 정책・계획을 요구한다.

경남도지사 박완수 당선인과 인수팀은 6월 27일 민선8기 도정과제를 발표했다. 내용은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하는 4대 혁신 도정 목표와 22개의 정책과제, 7대 중점 과제이다.

그러나 민선8기 경상남도 도지사의 도정 계획에는 2018년 #미투운동, 2019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디지털 성 착취 고발, 코로나 19 확산 속에 여성혐오와 성차별에 대한 비전과 계획은 없었다.

이에 대해 경남 여성들은 더욱 높아진 성 관련 인식을 반영한 도정 계획과 비전을 민선8기 경남도지사에게 바라며, 이를 묵과 할 시 경남여성들은 그냥 보고만 있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또 경남 여성들은 “‘2022년 경남페미니스트주권자행동’의 요구의 목소리로, 경남여성단체연합 및 경남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은 ‘경남 성 평등 정책 의제 제안’ 등의 행동으로 10대부터 6,70대 노년 여성까지 성 평등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왔지만 이번 박완수 도지사 인수팀의 도정계획에는 유독 경남여성에게만 귀 막고 눈감은 발표했다”고 말하며 분개했다.

이에 대해 경남여성단체연합 및 경남지역 여성시민사회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다음은 경남여성단체연합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에 경남 여성은 없다!

경남 여성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성평등 실현 정책・계획을 요구한다.

 

2022년 6월 1일 지방선거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과 인수팀은 6월 27일 민선8기 도정과제를 발표하였다. 내용은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하는 4대 혁신 도정 목표와 22개의 정책과제, 7대 중점 과제이다.

그러나 민선8기 경상남도 도지사의 도정 계획은 달라야 했다. 2018년 #미투운동, 2019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디지털 성착취 고발, 코로나 19 확산 속에 여성혐오와 성차별 그로인해 강화되는 성고정 관념에 더 이상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경남 여성들의 높아진 인식을 반영한 도정 계획과 비전을 보여주어야 했다. 경남 여성들은 ‘2022년 경남페미니스트주권자행동’의 요구의 목소리로, 경남여성단체연합 및 경남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은 ‘경남 성평등 정책 의제 제안’ 등의 행동으로 10대부터 6,70대 노년 여성까지 성평등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여왔지만 이번 박완수 도지사 인수팀의 도정계획은 유독 경남여성에게만 귀 막고 눈감은 발표였다.

이번 민선8기 도정계획 속 경남여성은 경력단절 여성이거나, 복지의 대상이거나, 출산의 도구일 뿐이었다. 그 외에 어느 문장에 여성이 있는가? 어느 계획에 여성을 감안한 계획이 있는가?

정책과제 1번이 투자유치 활성화로 역동하는 지역경제인데, 경남에는 일본 산연의 외자유치혜택만 누리고 먹튀한 기업의 횡포에 여성노동자들이 아직도 천막농성장을 수년째 못 떠나고 있는 상황이다. 박완수 도지사 당선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부터 내놓아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나열된 경제 활성화 계획은 경남여성이 배제되는 산업구조의 활성화 방안만 읊고 있다. 민선8기에서 만든 경제 활성화 방안에는 경남여성취업도 보장되는 대책이 있는가?

그밖에 22개 정책과제 중에 여성과 관련 되서 구체적인 계획을 나열한 것은 여성친화 창업지원, 출산, 안전 관련한 계획뿐이었다. 우리 경남여성은 시혜적으로 지원해주어야 할 대상도 아니며, 누군가 보호해 주어야 하는 대상도 아니다.

내가 원하는 분야의 노동을 통해 경제적 소득을 당당히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 경남 여성의 일상이 안전하고 쾌적한 삶으로 지속가능하도록 보장받을 권리, 경남지역에서 여성 농・어민으로 동등하게 보장받는 권리를 정책으로 만들어주길 요구하는 것일 뿐이다. 또한 경남 여성은 동등한 대표성을 갖고 정책을 제안할 권리, 논의할 권리를 보장받는 거버넌스 파트너로서 존중받길 요구하는 것이다.

경남여성단체연합 및 경남지역 여성시민사회단체는 민선8기 박완수 경상남도 도지사 당선인과 인수팀에 경남 여성을 도정 운영의 동등한 파트너로서 인식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경남 여성도민을 동등한 시민으로 인식하고 경남 여성 삶의 전반을 위한 구체적이며 적극적인 성평등 정책 및 시행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한다.

2022. 6. 29.

경남여성단체연합, 거창여성회, 경남여성회, 경남여성장애인연대, 경남이주여성인권센터, 김해여성의전화, 김해여성회, 디딤장애인성인권지원센터,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전국여성노조 경남지부, 진주여성민우회, 진해여성의전화, 창원여성살림공동체, 창원여성의전화, 통영여성장애인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