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 상징 의병탑, 조명으로 불 밝힌다.
의령 상징 의병탑, 조명으로 불 밝힌다.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11.0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이 의령 상징인 의병탑 주변의 도시경관 디자인을 위한 잰걸음에 나섰다. 군은 지난 8일 10시 군청 2층 회의실에서 ‘의병탑~의병박물관 주변 경관조명 기본계획 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병탑 주변 경관조명 설치는 오태완 군수의 제안에서 나왔다. 오 군수는 지난 4월에 부임하고 가진 첫 업무보고에서 “의병탑과 충익사 일대가 야간에 너무 어두워 의령의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것 같다. 이곳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지시했다.

이에 군은 단순히 일반 관광지의 보편적인 경관조명을 탈피해 의령의 정체성과 의병의 상징성이 부여된 역사적 상징물을 경관조명에 접목하기 위해 애를 썼다. 특히 의병박물관을 기본계획 수립단계에 참여시켜 아이디어 제안과 역사적 검증과정을 거쳤다.

이번 경관조명의 기본계획 수립(안)에 따르면 의령지역 의병의 정체성을 살린 경관조명의 디자인은 당시 의령지역의 의병들이 들었던 횃불 ‘오지거五枝炬’를 모티브로 디자인 했다.

오지거는 하나의 횃대에 다섯 갈래의 횃불을 달아 의병 한 명이 하나를 들면 다섯 명, 양손에 두 개를 들면 열 명의 역할을 한 것으로, 많은 의병이 운집한 효과를 주어 왜군들에게 심리적으로 큰 압박감을 주었다. 실제로 임진년 5월 하순의 정암진전투, 7월의 현풍•창녕•영산전투, 10월에 있었던 1차 진주성전투 등에서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의령군 관계자는 “의병의 혼과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시설의 목적과 조화를 이루는 경관조명 디자인을 할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의병탑과 충익사는 화려한 조명보다는 추모와 제향의 공간이므로 건물의 내재된 가치를 잘 살리면서 보는 이로 하여금 울림이 있는 경관조명이 되도록 할 것”을 특별히 주문하기도 했다.

군은 이번 기본계획 수립을 기초로 해서 내년에 실시설계를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사진 제공=의령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