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가을철 불청객 진드기, 쥐 주의 당부
의령군, 가을철 불청객 진드기, 쥐 주의 당부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10.0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은 발열성 질환인 쯔쯔가무시증이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이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야외 활동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는 쯔쯔가무시증은 80% 이상이 9~11월에 발생했고, 쥐 등을 통해 전파되는 신증후군출혈열과 렙토스피라증도 가을철에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후 1~3주 이내에 고열과 오한, 검은 딱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10월 초부터 털진드기 급증하므로 주의가 특히 필요하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진드기에 물린 후 4~15일이 지나 고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으며, 치명률도 약 20%로 다른 감염병에 비해 높아 살인진드기라 불린다.

따라서 농작업 등 야외활동을 할 때는 긴 소매와 긴 바지를 입어 피부 노출을 줄이고, 진드기 기피제를 활용하며 귀가 후 바로 옷을 세탁하고 몸을 씻어야 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경우,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고, 한번 감염된 사람도 재감염될 수 있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군 관계자는 “가을철 발열성 질환의 증상은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공=의령군
제공=의령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