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빚더미 한전 애먼 의령 잡지 마라”
의령군, “빚더미 한전 애먼 의령 잡지 마라”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10.0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군청서 한전 본사 관계자와 ‘설전’

의령군은 한국전력공사가 추진 중인 진주지사와 의령지사의 통폐합 추진에 대해 반대 뜻을 분명히 밝혔다. 전국 두 군데 시범지구에 의령이 포함된 것을 두고 '의령군은 한전의 실험 쥐', '정치적 술수'라는 표현을 들어 강렬히 반발했다.

군은 7일 15시 의령군청 군수실에서는 한전 본사와 경남본부 직원 6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만남은 한전이 전력사업 광역화로 의령지사에 대한 통폐합에 대한 의령군의 협조를 얻고자 요청해 진행됐다. 의령군은 한전의 의도와 달리 통폐합 철회를 관철하기 위해 만남에 응했다.

이날 만남은 의령지사 통폐합에 대한 '동상이몽'이 그대로 재현했다.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의령군은 우선 한전이 공기업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처사이자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한전이 공기업으로서 품위와 책임을 망각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지역민과 조금의 소통도 없이 일방적으로, 급작스레 추진하는 이번 통폐합은 원천 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령군 관계자는 "부채에 흔들리는 공기업이 작은 도시 의령을 희생양으로 삼았다", "공기업의 방만 경영이 효율화라는 이름으로 둔갑해 의령군에 술수를 부리고 있다"라며 다소 수위 높은 발언으로 한전의 행태를 꼬집었다.

그러면서 인구수, 전력 판매량 등 의령보다 하위 지역이 전국에 20곳 가까이 있다는 점을 들어 한전이 의령을 통폐합 지역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냈다.

한전은 의령이 시범지구에 선정된 것에 대해 인구수, 교통량, 업무량, 생활여건 등 여러 요소가 고려됐음을 밝혔다. 통폐합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광역화로 효율화를 가져와 의령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미화 부군수는 "광역화는 말장난"이라며 "통폐합이 맞다"라고 응수했다. 한전이 관할구역을 넓게 가져가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은 의령이 가진 인력과 자원을 빼가는 결과로 귀결될 것이라고 했다.

이 부군수는 "한전이 내세운 인구수, 생활여건 등이 다른 자치단체보다 의령군이 나쁘다는 구체적 데이터가 전혀 없다"라며 "납득할 수 있는 자료부터 준비하고 오늘 만남에 나오셔야 했다"고 꼬집었다.

한전이 의령에 남길 바란다는 절절한 호소도 이어졌다. 오 군수는 "소멸 위기 의령을 위해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부군수는 "효율성뿐만이 아니라 한전이 의령군민에게 주는 상징성을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전 박창률 조직실장은 “조직평가 기준에 따라 오래전부터 준비한 결론이 의령군이었다”라며 “의령지점이 되더라도 한전이 의령을 떠나는 것이 아니다. 주민이 느끼는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이번 만남에 대해서 의령군은 “1%도 이해할 수 없다”라고 혹평했다. 한전은 주민설명회 개최를 요구하는 등 지속적인 설득 작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