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촉구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촉구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09.09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의회 김판곤 의원, 5분 자유발언
사진 제공= 의령군의회, 김판곤의원(가선거구, 국민의힘)
사진 제공= 의령군의회, 김판곤의원(가선거구, 국민의힘)

‘낮은 자세로 군민의 뜻을 대변하는’ 의령군의회는 7일 제261회 의령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판곤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이번 자유발언의 주요내용은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을 위해 공공와이파이 전용 구역의 설치와 더불어 각 기관에서 설치한 공공와이파이의 일원화된 관리, 그리고 공공와이파이 노후설비 교체와 함께 공공와이파이 이용 가능 구역의 지속적인 확대를 제안했다.

'김판곤 의원의 5분 발언 전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문봉도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그리고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오태완 군수님과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의령군의회 김판곤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우리군의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촉구를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우리군도 군청사 읍·면사무소, 체육센터, 복지관 등 여러 곳에 공공와이파이 설비가 설치된 상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이용해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같은 건물이라 하더라도 어느 곳은 잘되고 어느 곳은 신호가 약해 이용하기 힘들거나 아예 신호가 잡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군민들은 물론 우리군을 찾는 방문객, 관광객들은 이곳이 공공와이파이가 이용가능 한 곳인지 도대체 어디를 가야 잘 터지는 곳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내에서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하려고 하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군청사, 체육센터, 복지관 등에서 군민들과 더불어 우리군을 찾는 방문객과 관광객들이 옹기종기 모여 휴대폰을 보고 있는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공공와이파이 망이 잘 터지는 곳을 찾아 한 곳에 모여 있는 것이지요. 이미 대도시나 시 단위 지역에서는 디지털 시대, 스마트 시대, 정보화 시대에 발맞추어 지역의 소공원, 체육시설, 버스정류장까지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상황입니다. 주민들이 자주 찾는 곳에서는 언제라도 손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관련 서비스를 확대, 확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AI인공지능,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차, 웨어러블 기기, 드론, 사물인터넷,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등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군도 이제는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준비하여야 할 때입니다. 도시 지역과 비교하여 선구적으로 앞서가지는 못하더라도 뒤쳐지지는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의령군 또한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하여 스마트 팜, 드론정거장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공와이파이라는 기본적인 기반도 완비되지 못한 상황에서 4차 산업을 논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되는 일입니다. ‘와이파이’라는 것이 아직은 기술설비상 한계로 우리가 휴대폰을 이용하듯 어디서든 흔히 이용할 수 있게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설비가 된 곳이라면 실제 사용하는 군민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군민뿐만 아니라 특히 외부 방문객, 관광객이 자주 방문하는 곳은 공공와이파이를 추가 설치하여 이용가능 구역도 대폭 확대 하여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의원은 공공와이파이 확대 구축 촉구를 위해 군수님과 관계 집행부 공무원 분들께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곳은 군민, 방문객, 관광객 등 어느 누가 보더라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눈에 띄는 붉은색 계열의 안내판, LED로고, 의령군 로고를 사용하여 일정구역을 공공와이파이 구역으로 지정하여 이용 가능 거리 및 범위를 명확하게 안내, 홍보하여야 합니다.

둘째, 중앙·경남도·의령군·KT 등 각각의 기관에서 공공와이파이로 설치 한 설비들에 대하여 관리 일원화 및 지속적인 현황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내 공공와이파이 통신망에 대한 관리 일원화가 되지 않아 군에서 관리하지 않는 와이파이 통신망은 속도저하, 망 품질저하가 잦은 상황으로 이용에 혼선을 주고 있습니다. 의령군에서 설치하지 않은 공공와이파이라도 군차원의 지속적인 현황 관리를 통해 속도, 품질 등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셋째, 기존 공공와이파이 설비에 대해 주기적인 점검 및 장비개선을 통해 서비스 이용 품질 향상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와이파이 설비 중 노후장비는 점검을 통해 신규기기로 교체하고 끊김 없는 서비스이용, 속도 향상 등이 필요합니다. 공공와이파이 설정구역 안에서는 어느 누구라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넷째, 공공와이파이 이용 가능 구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합니다. 건물 내뿐만 아니라 관내 체육공원 산책로, 도심지 소공원, 전통시장 주차장, 자굴산, 한우산 일대 탐방로 등 야외라 하더라도 여러 군민이 찾고 외부 방문객, 관광객이 많은 곳은 일부 구역을 공공와이파이 구역으로 지정하여 이용구역을 확대하여야 합니다.

이제는 국민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입니다. 휴대폰을 사용하는 누구에게나 공공와이파이 구역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스마트 시대, 정보화 시대, 4차 산업 시대 전국의 지자체마다 여러 방안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군 또한 여기에 발맞춰 나가야 합니다. 공공와이파이 확대는 이러한 IT시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가장 선행되어야 할 기본적 생활기반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힘든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군수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의 노력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본 의원의 제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 제공= 의령군의회, 김판곤의원(가선거구, 국민의힘)이 자유 발언하는 모습
사진 제공= 의령군의회, 김판곤의원(가선거구, 국민의힘)이 자유 발언하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