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 사업 추진
의령군,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 사업 추진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03.1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은 노후경유차 및 건설기계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여 청정한 대기질을 조성하고자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군은▲매연저감장치 30대 ▲건설기계 엔진교체 3대를 지원 할 계획이다.

매연저감장치 신청대상은 의령군에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이며 지방세 등(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포함) 체납이 없어야 하되 생계형차량(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운행제한(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비상저감조치 등)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유예)받은 차량, 영업용 차량, 차량연식(제작일자 기준) 최신차량을 우선순위로 지원한다.

지원금액은 차종에 따라 최소 281~650만원 정도로 10~12.5%의 자기 부담금이 있으며, 2년간 의무사용기간을 준수하여야 한다.

또한 건설기계 엔진교체 신청대상은 Tier-1이하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굴삭기 등 건설기계 이며, 지원금액은 장치 종류·규격에 따라 최소 936~1,438만원 정도로 자부담금 없이 전액 지원하며 2년간 의무사용기간을 준수하여야 한다.

신청접수는 3월 29일까지 이며, 매연저감장치 부착사업 희망자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에서 ‘저공해 조치’를 신청하거나 우편·이메일로 접수 가능하다. 건설기계 엔진교체사업 희망자는 장치 제작사와 엔진교체 가능 여부를 사전에 협의하여 장치제작사에 참여를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 결정·통보는 4월 1일이며 의령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개별 문자, 우편 등으로도 발송할 예정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여 청정한 의령을 만드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그 외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의령군청 환경위생과(☎055-570-2604)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의령군청 전경사진
의령군청 전경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