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손호현 의원,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 촉구
도의회 손호현 의원,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의령 건립 촉구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1.01.1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강점기 우리말과 글을 지켜낸 의령출신 3명 표식 없어

미래 국어발전을 위해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 필요

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손호현 의원(의령, 국민의 힘)은 제38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국립 국어사전박물관”을 의령에 건립해 줄 것을 촉구하였다.

손호현 의원에 따르면‘일제에 의하여 1910년 대한제국이 강제합병된 이후 일제는 한글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선어 과목을 폐지하고 일본어 교육과 사용을 강제하였으며, 성과 이름도 일본식으로 바꾸는“창씨개명”을 강제 하였다.

이에‘의령출신 이극로, 이우식, 안호상 선생이 중심이 되어 우리말 국어를 지키기 위하여 일제강점기에 조선어학회를 설립하고, 조선어사전을 편찬하는 등 우리말과 글을 지키는 일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도내 어디에도 우리말과 글을 지켜낸 선열들에 대한 표식이 없다’고 하면서,

미래에‘한민족 최고의 문화유산인 우리말과 글을 지켜온 정신을 계승하고 미래 국어발전을 위해서는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손호현 의원은 경남의 중심, 교육연수도시를 지향하는 의령군이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최적지라고 하면서 “국립 국어사전박물관” 건립에 경남도와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청한다.’고 하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사진=
사진=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손호현 의원(의령, 국민의 힘)이 제38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국립 국어사전박물관”을 의령에 건립해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