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도 좋고 토양도 살리는 패화석 비료 신청하세요
환경에도 좋고 토양도 살리는 패화석 비료 신청하세요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0.11.1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9일~12월 8일, 친환경농자재(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신청

자연친화적 토양개량제 “패화석” 적극 신청 당부

3년 주기로(2020~2022년) 1회만 신청하면 되고,

지난해에 신청하지 못한 경우 농지소재 읍·면·동 사무소에 신청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9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내년도 친환경농자재(유기질비료, 토양개량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정부지원 친환경농자재 지원사업은 농업생산의 근간인 토양환경을 보전하고 친환경농업을 추진하기 위해 유기질비료와 토양개량제 등을 지원하고 있다.

토양개량제는 3년 주기로(2020~2022년) 1회만 신청하면 되고, 지난해에 신청하지 못했거나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농지소재 읍·면·동 사무소에 신청을 하면 된다.

특히, 경남도는 도내 어업인들을 돕는 동시에 석회·고토를 확보하기 위한 산림훼손을 방지하고, 토양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패화석 비료의 적극적인 신청을 당부했다.

굴껍데기를 재활용한 패화석 비료는 굴껍데기(굴패각)를 세척하고 염분을 제거하여 4~700도씨 고온으로 소성 분쇄하여 생산된다. 패화석 비료는 밑거름 사용 시에는 파종 또는 이식 15~20일 전 10a(1000㎡) 당 평균 10~15포(20kg) 정도를 흙과 잘 섞어 사용하면 된다.

패화석 비료는 알카리분을 40% 이상 함유하고 있어 산성토양 개량, 토양의 물리성과 미생물상 개선, 작물의 수량 증대와 품질 향상 등에 효과가 있다.

정재민 경남도 농정국장은 “패화석 비료는 경남바다에서 생산되는 굴 껍데기를 재활용하여 만들어 석회고토보다 환경훼손이 적고, 우수한 효능이 입증된 비료다”며, “도내 어업인들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자연과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친환경 농자재이므로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경상남도
사진제공=경상남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