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손호현 "의원의령 곤충생태학습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예산지원” 촉구
도의회 손호현 "의원의령 곤충생태학습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예산지원” 촉구
  • 의령 인터넷 뉴스
  • 승인 2020.09.17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손호현(의령, 국민의 힘)의원은 전국의 미래세대를 위한 자연학습과 정서함양의 교육장이 될 수 있도록 “의령 곤충생태학습과 운영 활성화를 위한 예산 지원”을 제안하였다.

의령 곤충생태학습관은 “경남 녹색성장 5개년 계획”에 따라 전략사업으로 2016년 3월에 개관하여 3년 9개월 동안 약 25만명이 방문하였으며, 매년 2억6억5백만원이라는 순수 군비가 시설운영비로 사용되어 재정자립도가 낮은 의령군에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손호현 의원은 17일 제37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의령 곤충생태학습관은 도민과 도내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고 도내 6세 이하 어린이는 무료인 점을 감안하여 경상남도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촉구했다.

 

다음은 5분 발언 전문이다.

 

존경하는 350만 도민 여러분, 김하용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김경수 지사님과 박종훈 교육감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경남의 중심, 의령출신 손호현 의원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과 연이은 태풍과 집중호우로 도민들께서 많은 피해를 입으신데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빠른 복구를 기원드리며,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의령군이 도민들에게 생태 환경교육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건립한 곤충생태학습관의 운영에 대한 지원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의령 곤충생태학습관은 10년전 “경남 녹색성장 5개년 계획”에 따른 전략사업으로 추진해서 2016년 3월에 개관하여 민간위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곤충생태학습관 방문객은 개관 첫해인 2016년에 4만9천명에서 2017년 6만2천명, 2018년 6만6천명, 지난해에는 약 7만명이 다녀갔습니다.

개관후 작년까지 3년 9개월 동안, 군단위 단일시설에 약 25만명의 방문은 엄청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의령군은 시설운영비로 매년 3억5천만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입장료 수입 8천5백만원을 제외한 2억6천5백만원은 순수 군비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재정자립도 7∼8%인 의령군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입장료는 일반 3천원, 청소년 2천원, 어린이 1천원이며, 의령군민과 만 6세 이하, 65세 이상, 그리고 장애인과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김경수 도지사님, 의령군 곤충생태학습관에 도비 지원이 필요한 근거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해 방문객 7만명을 살펴보면, 유료 3만5천명에 무료가 3만5천명이었습니다.

무료 이용객 3만5천명 중, 도내 6세 이하가 2만8천명으로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무료 이용객의 대부분이 도내에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6세 이하 어린이들이라는 것입니다.

작년 방문한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총 313개소 였습니다. 이 중에서 의령 관내는 33개소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도내 전 지역에서 골고루 방문하고 있습니다.

이는 곤충생태학습관이 도내에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미래세대 어린이들이 자연·생태환경과 함께 하며, 자연보전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느끼고 배우는 학습과 정서함양을 위한 교육장으로서많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곤충생태학습관은 사실상 도민과 도내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고, 더욱이 도내 6세 이하 어린이는 무료인 점을 감안해 볼 때, 곤충생태학습관의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가 운영비 일부를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환경악화와 지구온난화로 지구촌의 기상이변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경 보존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우리 미래세대 어린이들이 배울 수 있도록 곤충생태학습관의 활성화는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도정 살림살이 이지만, 요청드리는 것은 도민을 위한, 미래세대를 위한 것임을 깊이 인식하시고, 경상남도의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촉구합니다.

의령 곤충생태학습관이 도내뿐만 아니라, 전국의 미래세대를 위한 자연학습과 정서함양의 교육장이 될 수 있도록, 도지사님의 통큰 포용의 정책과 결단을 기대하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손호현 도의원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손호현 도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